동호회 게시판

존 A. 켈리(John A. Kelley)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영주 작성일 04-02-28 07:02 조회 118회

본문

66년간 61회 참가, 2번 우승

보스턴 마라톤의‘살아있는 신화’





1907년에 태어난 존 A. 켈리(John A. Kelley)는 1928년부터 1992년까지 보스턴 마라톤대회에 61회나 참가했다. 그가 처음 보스턴 마라톤대회를 목격한 것은 1921년으로, 당시 뉴저지 출신의 배관공 프랭크 주마가 얼마나 수월하게 우승했는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열 살 소년이었을 때, 그는 뛰어난 야구선수가 되는 것이 꿈이었다. 하지만 그는 야구에 적합한 시력을 가지지 못했다. 그래도 그는 용기를 잃지 않았다. 소년 켈리는 볼을 똑바로 주시하다가, 그것이 바로 눈앞에 올 때까지 기다렸다 쳐야 한다는 걸 알고 있었다. 소년은 그대로 했고, 볼이 그의 눈을 맞힐 때까지 움직이지 않았다. 이렇게 꿈쩍도 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을, 그는 달리기라는 스포츠에 그대로 적용했다.



켈리는 20세 때 처음 보스턴 마라톤대회에 참가하지만, 당시 완주의 기쁨을 누리진 못했다. 이후 1935년 보스턴 대회에서 그는 첫 번째 우승을 움켜쥐었고, 놀랍게도 10년 뒤인 1945년 다시 한번 1위를 차지한다. 또한 1936년 베를린올림픽과 1948년 런던올림픽에 미국 대표로 참가하기도 했다.



美 마라톤계의 정신적 스승



1943년, 그는 보스턴에서 35세의 나이에 2시간30분이라는 자신의 최고기록을 세운다. 안타깝게 2위에 그친 것만 7회나 되고, 5위 안에 든 적은 셀 수 없이 많다. 이런 켈리의 기록에 필적할 만한 사람은 현재로선 없다.



“달리기는 마치 양치질처럼 내 생활의 일부이다. 만약 더 이상 달리지 못한다면, 나는 무엇인가 빼앗긴 느낌이 들 것이다.”



세월이 흘러 스피드는 떨어졌지만, 그는 결코 봄의 보스턴 참가를 멈추지 않았다. 그는 나이가 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내 인생은 40세에 시작됐다”고 말한 적도 있다. 84세의 나이에, 그는 보스턴 대회에서 마지막 완주를 한다. 기록은 5시간58분, 그의 61회째 보스턴 도전이었다.



그는 1993년과 1994년엔 보스턴 마라톤 구간 중 일부를 달렸으며, 이후에는 퍼레이드에 참석했다. 93세에 이르기까지 그가 보스턴 마라톤에 참석하지 못했던 해는 투병 중이던 1999년 한 해뿐이었다. 바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보스턴 마라톤을 지켜보는 사람들은 ‘노익장 켈리’가 결승점에 들어서야 대회가 끝난다고 생각했다.



1997년 보스턴 대회에서, 존 켈리는 빨간색의 대형 무개차에 탄 채 선수들의 선두에 서 있었다. ‘보스턴의 신화’ 존 켈리의 90회 생일을 기념하는 행사였다. 관계자들은 대회 연속 참가자들을 위해 ‘켈리 클럽’을 만들 것도 고려하고 있다. 우승뿐 아니라 연속 참가도 소중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수많은 미국의 마라토너들이 존 켈리를 자신의 ‘정신적 스승’이라 일컫는다. 러너스월드의 수석편집장 앰비 버풋도 자신의 저서 〈달리기가 가르쳐준 15가지 삶의 즐거움〉에서 다음과 같이 켈리에 대한 존경심을 나타냈다.



‘내가 ‘노익장’ 존 A. 켈리를 처음 만난 것은 그가 예순이라는 나이에도 뉴잉글랜드 주의 여러 도로 경주 대회에 참가하여 상위 기록을 올릴 때였다(중략). 우리같이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은 한결같은 인내, 곧 지속성, 지구력, 끈기 등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노익장’ 존은 내가 아는 그 누구보다도 이러한 면모를 많이 지니고 있다.



내 생각에, 이러한 힘은 불굴의 정신에서 나온다. 켈리는 요즘 들어 달리기나 걷기가 힘에 부치는지 그림을 그리거나 노래를 부르며 소일한다. 노래를 청할 때면 들려주곤 하는 그의 애창곡은 ‘마음은 청춘 Young at Heart’이다. 켈리와 그가 부르는 이 노래만큼 잘 어울리는 것은 세상에 없을 듯하다.’



달리기 전문가 조 핸더슨(<달리기와 부상의 비밀-발>의 공동저자)도 존 켈리를 추억한다. 조 핸더슨은 20대 초반에 처음 존 켈리를 알게 됐다. 당시 이미 예순에 가까웠던 이 노익장에 대한 얘기를 듣고 ‘그런 노인이 뛴다면 스물셋의 내가 달리기를 멈출 수 없다’며 마음을 다잡았다고.



또한 그는 보스턴 대회의 반환점이 있는 웰즐리 주변에서 켈리를 발견하고는, 흥분해 환호를 지른 날을 술회하기도 한다.



존 켈리와 손기정의 인연



존 켈리는 노동자 출신이었다. 1935년 보스턴 우승 당시엔 원예사 조수로 일하고 있었고, 지역 전기공사인 ‘보스턴 에디슨’에서 몇 년간 근무하기도 했다. 1960년대 들어 미국에서 달리기가 부유층의 스포츠가 되기 이전까지, 대부분의 러너들은 존 켈리처럼 블루칼라였다.



그러나 대학을 나오지 않은 존 켈리에게, 몇 년 전 보스턴대학은 인문학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존 켈리는 매년 4월이면 보스턴으로 향하는 수많은 마라톤 순례자들에게, 여전히 빛이 되고 있는 인물이다.



존 켈리는 한국의 마라톤 영웅 손기정 선수와 1936년 베를린올림픽에서 함께 뛰었다. 그리고 이 둘 사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일화가 있다. 손기정 선수가 1위의 감격을 안고 결승점을 통과할 때 신었던 신발을 켈리에게 주었던 일이다.



이 사실은 아테네올림픽을 앞두고 손기정 전시회를 준비하고 있는 화가 강형구씨에 의해 알려졌다. 강형구씨는 지난해 11월 보스턴마라톤협회(Boston Athletic Association)를 통해 켈리의 주소를 알아내, 그 신발에 대해 물었다. 12월 손수 답장을 해온 켈리는, 그 신발에 대해 똑똑히 기억하고 있지만 행방은 모르겠다고 답해왔다.



어쨌거나 켈리는 손기정과의 인연으로 한국 마라톤 역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1947년 손기정은 켈리의 추천으로, 서윤복 선수를 데리고 보스턴 마라톤에 코치 자격으로 참가했다. 이렇게 해서 서윤복은 그해 4월 19일 해방 이후 한국 국호를 달고 처음 미국 대회에 출전한 마라토너가 됐을 뿐 아니라, 당시 세계 최고기록인 2시간25분39초로 우승까지 차지했다.



그로부터 3년 뒤 손기정은 또 다른 세 명의 한국 마라토너들을 데리고 보스턴에 출전했다. 그 중에서 함기용 선수가 2시간32분39초의 기록으로 우승, 2·3등은 각각 송길윤·최윤칠이 차지했다. 보스턴 마라톤에서 한 국가가 1·2·3위를 휩쓰는 기록을 최초로 작성한 것이다. 이렇듯 우리 마라톤 역사는 켈리에 의해 보스턴과 인연을 맺게 된 셈이다.





[토막상식] 상심의 언덕(Heartbreak Hill)







1993년, 뉴튼의 ‘상심의 언덕(Heartbreak Hill)’ 근처엔 존 켈리의 모습을 딴 동상이 세워졌다. ‘상심의 언덕’은 보스턴 대회 코스 중 32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동상의 이름은 존 켈리의 애창곡 제목이기도 한 ‘마음은 청춘 Young at Heart’. 이 동상의 왼쪽 주인공은 1935년 보스턴에서 우승한 ‘젊은’ 켈리이며, 오른쪽은 90대가 된 ‘노인’ 켈리다.



이 동상이 세워진 곳은 원래 이름 없는 언덕에 불과했다. 그러나 1936년 켈리가 이곳에서 추월당한 이후, ‘상심의 언덕’이란 별칭이 붙여졌다. 1936년 보스턴의 우승자는 ‘타잔’이라는 별명의 엘리슨 M. 브라운이었다. 그러나 한 구간에선 켈리가 브라운을 앞서기도 했다.



그때 그가 브라운의 어깨를 두드리며 “계속 힘내세요!” 하고 격려했다고 한다. 그러나 얼마 후 켈리는 발에 쥐가 나서 걸을 수밖에 없었다. 켈리가 걷는 동안 그를 추격한 브라운은, 결국 선두로 결승 테이프를 끊었다. 켈리는 5위에 그쳤다.



이후로 이 언덕은 ‘상심의 언덕’이라 불렸다. 브라운에게 추월당한 켈리가 이곳에서 상심하는 모습을 지켜본 보스턴 글러브 지의 기자 네이슨이 자신의 기사에 “breaking kelley"s heart”라는 부사구를 쓰면서, 이 장소가 ‘상심의 언덕’으로 불리게 된 것이다.말하자면“breaking kelley"s heart”라는 부사구는 뉴턴힐의 가파름을 표현한 것이 아니라 켈리의 당시 심정을 묘사한 것이다.우리나라에선 이런 사연을 잘 모르는 기자들의 오역으로‘심장 파열의 언덕’이라고 잘못 불려지기도 한다.



고나리기자



----------------------------------------------------------------------

*존 A. 켈리(John A. Kelley)사진등 이미지를 보시고 싶으면,아래의 FM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www.focusmarathon.com